-
반응형
일어나지 않길 바라지만 만약 안보를 위협하는 일이 벌어진다면, 무엇보다 ‘안전한 장소’로 피하는 것이 중요한데요, 오늘은 ‘집에서 가장 가까운 대피소’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. 위기 상황이 닥쳤을 때 곧바로 행동에 옮길 수 있도록 미리 알아두고 대비하시길 바랍니다.
서울시는 최근 이스라엘-팔레스타인 분쟁 등 국제 안보 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한반도 안보 위협 상황을 우려하는 시민불안을 덜어주고, 유사시를 대비하여 사전에 가까운 대피공간을 확인해 둘 수 있도록 ‘우리동네 민방위대피소’ 찾는 법을 안내합니다.
시는 비상 상황 발생 시 통신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평상시 자택, 직장, 학교 등 생활거점 주변의 대피소를 숙지할 수 있도록 ‘내 주변 민방위대피소 알기’를 전개해 나갑니다.
'국민재난안전포털'에서 ‘주소지’를 선택해 대피소 위치 확인이 가능하며, 민간 포털(네이버, 다음)과 스마트폰 지도 앱(네이버지도, 카카오맵, 티맵)에서 ‘민방위대피소’를 검색하거나 '안전디딤돌' 앱 (iOS / 안드로이드)에서 '현재 내 위치'를 중심으로 가까운 대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카카오톡 서울시 채널에서도 ‘우리동네 민방위대피소는 어디’를 누르면 ‘안전디딤돌 앱’ 등을 통해 대피소를 확인하는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.
‘국민재난안전포털’ 누리집을 통해 민방위 대피소 확인이 가능하다. 스마트폰으로 ‘안전디딤돌’ 앱을 설치한 후, 내 주변 ‘민방위대피소’를 확인할 수 있다. 11월까지 민방위대피소 점검, 시민도 직접 보완점 접수 가능
서울시는 오는 11월까지 자치구와 함께 공공‧민간 민방위대피소 일제 점검에 나섭니다.
대피소 내‧외부 적재물 제거, 출입구 확보 등 부적합한 시설을 개선하고 대피기능을 상시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현황을 모니터링해 나갈 방침입니다.
대피소를 방문한 후 내외부 보완점이 있다면 시민 누구나 서울시 민방위담당관 이메일(cd4500@seoul.go.kr) 또는 120다산콜센터, 자치구(동주민센터)로 접수할 수 있으며, 시는 이를 검토해 개선, 관리해 나갈 계획입니다.
연말까지 민방위대피소 내 손전등, 구급함 등도 비치합니다.
당초 중앙부처의 지침 상 대피소 비상용품 비치는 권장사항이지만 서울시는 시민불안을 해소하고자 25개 자치구에 특별교부금을 지원, 대피소 내부에 유사시 활용할 수 있는 비상용품을 비치한다는 계획입니다.
서울 시내에는 현재 약 3,000개소의 민방위대피소(자치구 평균 약 120개)가 있습니다. 시는 비상용품이 구비되지 않은 대피시설은 조속히 필요한 용품을 비치하게끔 조치하고, 대피시설이 본연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해 줄 것을 자치구에 요청했습니다.
서울시는 오는 11월까지 자치구와 함께 공공‧민간 민방위대피소 일제 점검에 나선다. 민간 대피시설 운영 시 인센티브 등 정부 건의
한편, 서울시는 지하철 등 공공시설을 활용한 민방위대피소 외에 아파트, 오피스텔 등 민간 소유 대피시설이 평상시 잘 관리될 수 있도록 대피시설 운영 시 재산세 감면 등의 인센티브 지원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중앙부처에 건의했습니다.
또 민방위법 제정 당시 적용된 1인당 대피면적(0.825㎡)을 상향하여 변화한 국민 평균 체형에 적합하게끔 대피면적을 넓히고, 전방지역 및 서해5도 지원시설에 적용되는 규모의 예산이 서울시에도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했습니다.
누리집 : 행정안전부 '국민재난안전포털' , 안전디딤돌 앱(iOS/안드로이드)
문의 : 다산콜센터 02-120
국민재난안전포털
www.safekorea.go.kr
비상대피소
얼마 전 갑작스러운 대피 안내문자에 너무나 놀란 터에 우리 동네 대피소가 궁금해져서 찾다 보니 좋은 어플이 있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. 이번 위급재난문자는 '대피할 준비를 하고 어린
lnfowise.com
요즘 필수앱 '안심이' 더 좋아진다! 비상벨·안전지도 안내
최근 잇따른 무차별 범죄(이상동기범죄) 등으로 일상 속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는 가운데, 서울시가 안심귀가 필수템 ‘안심이 앱’의 기능을 강화해 안전 귀가를 적극 지원합니
lnfowise.com
반응형'알면쓸데있는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직접 키워본 전문가가 말하는 빈대의 약점은 '이것' (0) 2023.11.22 처방전 받아도 약값 이제 10배 오릅니다! 내년부터 의료보험 안된다. (0) 2023.10.25 위 대장 내시경 이것도 청구하시면 추가로 50만원 받을 수 있습니다. (2) 2023.10.07 9월은 재산세 내는 달 (0) 2023.09.19 태풍 재난 행동 요령 (0) 2023.08.08